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연자육의 효능 및 부작용, 섭취방법

건강정보

by BLUETEN901 2023. 6. 15. 14:08

본문

 

연자육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연 글자로 유추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요, 맞습니다. 연자육은 연꽃 열매를 말합니다.

연자육은 조선시대 왕들에게서부터 그것의 효능으로 많은 관심을 받아왔는데요. 특히 여름에 기운이 달릴 때 왕들이 기력회복을 위해 연자육을 섭취했다는 이야기로 전해내려 오기도 합니다.

 

연자육의 효능

연자육은 동의보감에서는 성질이 평하고 차가우며 달고 독이 없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력을 돕고 다양한 질병을 치유하며 오장을 보호하고 갈증과 이질을 완화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은 마음을 안정시켜 몸을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고도 전해집니다. 연자육은 은행의 2, 호박의 24, 생강의 20배에 달하는 필수 아미노산과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연자육은 영양가지가 높은 식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또한 연자육에는 메티오닌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중성지방을 낮추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연자육은 체내 노폐물을 제거하는 효능을 갖고 있어 디톡스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내장지방 수치를 감소시켜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자육은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도 있어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며, 이미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합니다. 또한 혈압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 동맥경화나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연자육은 마음을 진정시켜 불면증과 같은 수면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연자육에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연자육은 찬성질을 가지고 있어 과다 섭취시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에 걸렸을 때는 연자육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과다한 섭취는 배뇨 지연이나 변비와 같은 증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소변을 잘 보지 못하는 사람이나 위장이 약하고 체온이 높은 사람들은 연자육을 적절히 섭취해야 합니다. 임신중이거나 수유 중인 경에는 의사와 상의 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자육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5알 이내로 이 권장량을 지켜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