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지중해식 식단은 치매 및 알츠하이머 등 인지기능 향상에 도움

건강정보

by BLUETEN901 2020. 9. 25. 15:25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중해식 식단과 그 식단이 인지기능 향상에 좋다고 하는데 어떻게 좋은지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중해식 식단(식이요법)은 인지 장애 위험을 줄여준다?

연구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이요법은 인지 장애의 위험을 줄이고 인지력 감퇴를 늦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다수의 알츠하이머와 치매관련 저널에서는 지중해식 식이요법을 따르면 인지기능 향상과 감퇴속도를 줄일 수 있다고 나오것으로 알 수 있다.

치매는 노년기에 심각한 인지능력 감퇴를 가리키는 의학적이 용어인데 다른 질병들도 치매를 유발할 수 있지만 가장 흔한 유형은 알츠하이머이다.

인지능력이 감퇴하는것은 나이가 들면 나타나는 흔한 증상이지만 치매를 앓는 사람들에게서 일어나는 상당한 인지 능력 감퇴는 정상적인 노화의 일부분은 아니다. 알츠하이머 병은 신경 퇴행성 치매의 한 종류이며 비정상적인 단백질 축적이 사람의 뇌의 뉴런이 서로 연결되지 못하게 해서 죽게 될 때 발생한다. 심하게 알츠하이머 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의사소통이 힘들정도이며 다른 사람의 보살핌 없이는 정상적인 생활이 불가능하다.

현재로서는 알츠하이머 병에 대한 알려진 치료법은 없다. 하지만 인지능력 감퇴의 시작을 지연시키거나 늦출 수 있는 것만이 알츠하이머가 발병했을때의 대안이라고 할 수있다. 

 

 

지중해식 식이요법의 효과

전문가들은 치매를 퇴치하는데 있어서 식습관의 가능성을 파악해보려고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 특히 지중해식 식이요법이 상대적으로 어떻게 인지능력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고 싶어했다. 다수의 저널에 따르면 지중해식 식이요법은 심혈관 질환, 당뇨병, 유방암, 염증성 대장 질환, 신경 퇴행성 질관 등에서 다양한 유의미한 건강상 호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지중해식 식단이란?

지중해식 식단이 건강에 좋다는 말은 심심찮게 들어봤다고 봅니다. 전통적인 지중해 식단이란 과일과 채소, 올리브오일, 통곡물 등 소고기, 돼지고기와 같은 붉은색 고기의 종류는 적고 식이섬유가 높은 식단을 일컫습니다.

지방과 열량 섭취량은 많아도 각종 효소의 작용으로 비만을 억제하고 심장과 혈관 질병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올리브와 올리브오일은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이라는 항산화물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폴리페놀이 풍부하여 심장건강에도 좋다. 하지만 올리브에 들어있는 지방만으로는 부족함이 느껴진다면 약간의 치즈와 요구르트를 생선, 닭가슴살 또는 달걀을 추가적으로 먹어주면 좋다. 

 

인지능력 장애 위험감소

식이요법을 철저히 지켜나간다면 인지기능 활성화에 충분히 도움이되는것을 발견했고 인지장애의 위험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붉은색의 육류보다는 생선의 소비가 특히 인지 장애의 위험을 감소시키는데 특히 큰 역할을 할 수있다고 전문가들은 밝힌다. 전문적인 치료가 아닌 식이요법이므로 확연한 차이를 느끼기 보다는 꾸준히 따라서 한다면 점진적인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은 확실한 것 같다. 

 

#지중해식 식단#지중해식 식이요법#폴리페놀#인지능력향상#인지능력감퇴#올레인산#치매#알츠하이머#신경퇴행성치매#지중해식 통곡물#지중해식 생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