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면역력 강화 활성산소억제에 좋은 붉은채소 효능,고르는법, 손질법(심장, 혈압건강 부정맥 스트레스해소 당뇨 빈혈개선 야맹증 피부노화방지)

건강정보

by BLUETEN901 2020. 9. 25. 15:36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건강에 참 좋은 붉은 채소 비트, 오미자, 크랜베리, 홍고추의 효능과 고르는 방법 손질하는 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합니다.

붉은색 채소의 붉은 빛은 라이코펜(리코펜)이라는 색소 때문에 붉은색을 띠는데 이는 활성산소 생성을 막고 노화를 방지하며 각종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심장질환 위험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역할도 한다. 

 

1. 매력적인 빛깔의 레드 비트

생즙이나 샐러드 등으로 먹는 레드 비트는 8~10월이 제철이며, 천연 색소로 사용할 만큼 예쁜 진 분홍빛을 띤다. 레드 비트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고 비타민 A와 칼륨, 철, 베타시아닌이 풍부해 혈압을 낮춰준다. 또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좋으며 비타민과 철분이 많아 빈혈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혈액순화 장애로 팔이나 손, 다리가 저리거나 소화불량 혹은 부정맥으로 가슴이 두근거릴 때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레드 비트 고르는법

레드 비트는 둥글고 단단하며 반으로 잘랐을 때 자줏빛이 진한 것이 좋다. 감자나 고구마처럼 흐르는 물에 씻어 껍질을 벗겨 사용하면 되는데, 붉은 물이 이곳저곳에 튈 수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레드 비트 보관법

보관할 때는 잎을 자르고 신문지로 싸서 냉장 보관할 것.

 

 

2. 다섯 가지 맛의 조화, 오미자

오미자는 9~10월이 제철이다. 단맛, 쓴맛, 신맛, 짠맛, 매운맛 등 다섯 가지 맛을 한 입에 느낄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영양이 풍부해 차와 청, 화채, 약술 등의 용도로 사용한다. 간과 신장을 보호하며 기침과 천식에 좋다.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소화를 촉진하며 스트레스성 위궤양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피로 해소, 노화 방지, 당뇨와 빈혈 개선, 야뇨증 완화에 좋다.

-오미자 고르는 법

오미자는 살이 많고 진액이 나오며 신맛과 독특한 냄새가 강한 것을 고르되 흰 가루가 묻어 있지 않은 것이 좋다. 주로 차나 원액으로 만들어 먹고, 말려서 가루를 내어 다양한 요리에 이용하기도 한다.

-오미자 보관법

오미자는 식초를 떨어뜨린 물에 씻어 물기를 없애고 가지를 떼어낸 후 이용하는 생오미자든 말린 오미자든 냉동실에 보관하면 된다. 

 

 

3. 새콤하게 톡 쏘는 매력의 크랜베리

잼, 아이스크림, 소스, 샐러드, 젤리, 주스, 케이크 등 다양한 음식에 활용하는 크랜베리는 9~10월이 제철인 식재료로, 새콤하면서 톡 쏘는 맛이 있다. 비타민 C와 E가 풍부한 크랜베리는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다. 크랜베리 속 안토시아닌 성분은 시력을 보호하고 야맹증을 개선하는 작용을 한다. 또 프로안토시아니딘이 박테리아가 세포벽에 달라붙는 것을 방지해 요로 감염을 예방한다고 알려져 있다. 크랜베리에 들어 있는 좋은 콜레스테롤인 고밀도지단백질이 동맥경화 같은 심혈관질환도 예방해준다. 

-크랜베리 고르는 법

붉은빛이 돌고 크기가 고른 크랜베리를 고르는 것이 좋으며, 생으로 먹으려면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는다. 

-크랜베리 보관법

생크랜베리는 냉장 보관하고 건조 크랜베리는 직사광선을 피해 서늘한 곳에 밀봉해 보관한다.

 

 

4. 매운맛이 자극적인 홍고추

다 익어서 빨갛게 된 홍고추는 제철이 따로 없는 채소다. 말려서 고춧가루로 만들면 김치부터 고추장까지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다. 홍고추 속 캡사이신은 체내 지방을 분해하고 엔도르핀 분비를 촉진해 스트레스를 완화하며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또 살균과 항균 효과가 있어 통증과 염증 완화에 좋다. 홍고추의 매운맛은 아드레날린 분비를 자극해 체온을 상승시키고 식욕을 돋운다. 홍고추는 다량의 클로로겐산을 함유해 발암 단백질 활성을 억제한다. 

-홍고추 고르는 법

홍고추는 모양이 균일하고 탱탱하며 윤기가 흐르는 것을 골라야 한다. 끝이 통통하게 뭉툭하면 단맛이 있다. 말려서 사용하려면 완전히 붉게 익은 것을 고른다.

-홍고추 보관법

물기가 있으면 꼭지가 쉽게 상하니 잘 말려서 보관하며, 말린 고추는 공기와 접촉하면 색이 변하므로 종이봉투나 검은 봉지에 싸서 밀폐용기에 넣어 보관한다.

 

#비트 라이코펜 #비트 활성산소 #비트 심장질환예방 #비트 콜레스테롤낮추고 #비트 면역력강화 #비트 식이섬유 #비트 부정맥 #비트 혈액순환 #오미자간보호 #오미자신장보호 #오미자기침천식 #오미자혈액순환 #오미자스트레스성위궤양 #오미자피로해소 #오미자노화방지 #오미자당뇨와빈혈개선 #오미자야뇨증완화 #크랜베리비타민C #크랜베리비타민E #크랜베리피부노화방지 #크랜베리안토시아닌 #크랜베리시력보호 #크랜베리야맹증 #크랜베리프로안토시아니딘 #크랜베리심혈관질환 #홍고추캡사이신지방분해 #홍고추엔도르핀분비 #홍고추살균작용 #홍고추항균작용 #홍고추스트레스완화 #홍고추염증완화 #홍고추디클로로겐산 #홍고추항암작용 #효능#고르는법 #손질하는법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