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담낭염 / 원인 증상 진단 치료 합병증 식이요법 위험요소

건강정보

by BLUETEN901 2020. 9. 25. 15:28

본문

 

담낭염이란

담낭염은 담낭의 염증입니다. 담낭이 담낭의 개구부에 붙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발생합니다. 열, 통증, 구역 및 심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료하지 않으면 담낭의 천공, 조직 사망 및 괴저, 담낭의 섬유증 및 수축 또는 이차 세균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담석은 담낭염 사례의 95 %와 관련이 있으며 이들은 콜레스테롤, 빌리루빈으로 알려진 안료 또는 이 둘의 혼합물로부터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다른 원인으로는 외상, 치명적인 질병, 면역 결핍 또는 특정 약물이 있습니다. 신부전, 관상 동맥 심장 질환 또는 특정 유형의 암과 같은 일부 만성 질환은 담낭염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미국의 경우 2012 년 담낭염으로 215,995 개의 병원이 입원했으며 평균 입원 기간은 3.9 일이었습니다.

급성 담낭염은 갑자기 시작됩니다. 만성 담낭염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천천히 발생합니다.

치료방법

담낭염이있는 환자는 입원하며 아마도 한동안 고체 또는 액체 음식을 섭취하지 못하게 되며 금식하면서 액체를 정맥 주사하며 진통제 및 항생제도 투여 할 수 있습니다.

담석과 관련된 염증으로 인한 재발률이 높기 때문에 급성 담낭염에 대한 수술이 권장됩니다. 그러나 합병증의 위험이 적으면 외래 환자 절차로 수술을 진행 할 수 있습니다.

괴저 또는 담낭의 천공과 같은 합병증이있는 경우 환자는 담낭을 제거하기 위해 즉각적인 수술이 필요합니다. 환자가 감염된 경우, 튜브를 피부를 통해 담낭에 삽입하여 감염을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담낭 제거 또는 담낭 절제술은 복부 개방 절개 또는 복강경으로 수행 할 수 있습니다.

복강경 담낭 절제술은 피부에 여러 개의 작은 절개를 포함합니다. 외과 의사가 복부 내부를 볼 수 있도록 카메라를 절개에 삽입하고 담낭을 제거하고 다른 절개를 통해 삽입하는 방법으로 수술합니다.

복강경 수술의 장점은 절개가 작기 때문에 환자는 일반적으로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흉터가 적습니다.

담낭을 외과 적으로 제거한 후 담즙은 간에서 소장으로 직접 흐릅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및 소화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일부 환자는 설사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수술 후 회복되면 담즙 생산을 정상으로 회복시키는 데 도움이되는 식이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은 양의 식사를 더 자주 드시고 큰 분량 또는 많은 양을 섭취하지 마셔야 합니다. 만약 과식을 한다면 시스템을 화나게하고 담낭 또는 담관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전유 제품을 포함한 고지방 및 튀긴 음식을 피하고 저지방 단백질을 고수하십시오.

 

원인

담낭은 복부의 오른쪽에있는 간과 연결된 작은 배 모양의 기관입니다. 담즙을 저장하고 소장으로 방출하여 지방 소화를 돕습니다.

담낭에는 담즙이 담겨 있고 담즙은 우리가 음식을 먹은 후에, 특히 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은 후에 방출되는 액체입니다. 이 담즙은 소화를 돕습니다. 담즙은 담낭에서 낭성 덕트를 통과합니다. 낭성 덕트는 공동 담관으로 이어지는 작은 튜브이며 거기서부터 소장으로 들어갑니다.

담낭염의 주요 원인은 담석 또는 담관 슬러지가 담낭 입구에 갇혀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때때로 가석 또는 "가짜 돌"이라고 불립니다.


다른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화상, 패혈증 또는 외상으로 인한 복부 부상 또는 수술로 인한 부상
충격
면역 결핍
장기간 금식
혈관염
담즙의 감염은 담낭의 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종양은 담즙이 담낭 밖으로 적절히 배출되는 것을 막아 담즙이 축적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담낭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

담낭염의 징후와 증상에는 오른쪽 상한 사분면 통증, 열 및 높은 백혈구 수가 포함됩니다.
통증은 일반적으로 복부의 오른쪽 위 사분면에서 담낭 주위에서 발생합니다.

급성 담낭염의 경우 통증이 갑자기 시작되고 사라지지 않으며 강렬합니다. 치료받지 않으면 보통 악화되며 심호흡을하면 기분이 더 강해집니다. 통증은 복부에서 오른쪽 어깨 또는 등으로 발산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복부 팽만감
복부 우측 상단의 압통
식욕이 적거나 없다
구역질
구토
발한
급성 담낭염에 약간의 열과 오한이있을 수 있습니다.

식사 후, 특히 지방이 많은 식사 후 증상이 악화됩니다. 혈액 검사로 백혈구 수가 많을 수 있습니다.

진단

의사는 일반적으로 환자가 종종 재발하기 때문에 담낭염 병력이 있는지 묻습니다. 신체 검사를 통해 담낭이 얼마나 부드러운 지 알 수 있습니다.

다음 테스트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 이것은 담석을 강조 할 수 있고 담낭의 상태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혈액 검사 : 백혈구 수가 많으면 감염된 것일 수 있습니다. 빌리루빈, 알칼리성 포스파타제 및 혈청 아미노                   트랜스퍼 라제 수치가 높으면 의사가 진단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산화 단층 촬영 (CT) 또는 초음파 스캔 : 담낭의 이미지는 담낭염의 징후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간담도 이미 노디 아산 (HIDA) 스캔 : 담즙 조영술, 간 담즙 신티그라피 또는 간 담즙 스캔으로도 알려진이 스캔은 간, 담낭, 담도 및 소장의 사진을 만듭니다.
이를 통해 의사는 간에서 소장으로 담즙의 생성 및 흐름을 추적하고 막힘이 있는지 여부와 막힘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험요소

다음 요소는 담석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가족의 어머니 쪽 담석의 가족력
크론 병
당뇨병
관상 동맥 질환
말기 신장 질환
고지혈증
빠르게 체중 감량
비만
나이
임신
출산 중 장시간의 노동은 담낭을 손상시켜 다음 주 동안 담낭염의 위험을 높입니다.

 

합병증

치료하지 않은 급성 담낭염은 다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큰 돌이 담낭의 벽을 침식하면 누관, 관 또는 통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담낭과 십이지장을 연결할 수 있으며 돌은 통과 할 수 있습니다.
담낭 팽창 : 담즙 축적으로 인해 담낭에 염증이 생기면, 담낭이 늘어나거나 팽창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담낭에서 천공 또는 찢어짐과 감염 및 조직 사망의 위험이 훨씬 큽니다.
조직 사망 : 담낭 조직이 죽을 수 있고 괴저가 발생하여 천공 또는 방광 파열을 유발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급성 담낭염 환자의 10 %가 국소 천공을 경험할 것이며 1 %는 무료 천공 및 복막염을 경험할 것입니다.
담석이 낭성 덕트에 영향을 미치면 담관을 압축하여 막을 수 있으며, 이는 담즙 정체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드물다.

담석은 때때로 담낭에서 담도로 통과하여 췌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췌장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사례의 3 ~ 19 %에서 급성 담낭염이 심낭 낭종 농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는 구역, 구토 및 복통이 있습니다.

 

예방

일부 조치는 담석 발생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으며 담낭염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포화 지방 피하기
정기적 인 아침, 점심 및 저녁 시간을 유지하고 식사를 건너 뛰지 않음
매주 최소 30 분 동안 주당 5 일 운동
비만은 담석의 위험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체중 감량
담석 발생 위험이 높아 지므로 빠른 체중 감량 방지
건강한 체중 감량은 일반적으로 주당 체중의 약 1-2 파운드 또는 0.5 ~ 1 킬로그램입니다.

사람이 이상적인 체중에 가까울수록 담석 발생 위험이 낮아집니다. 담석은 나이, 키, 신체 구조에 적합한 체중을 가진 사람들과 비교하여 비만 환자에서 더 많이 사용됩니다.

 

#담낭염 치료#담낭염원인#담낭염수술#담낭염담석#담낭염예방#담낭염위험요소#담낭염증상#담낭염합병증#담낭염진단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