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백신(VACCINE)의 정의와 분류

알아두면 좋은 정보

by BLUETEN901 2020. 5. 24. 19:46

본문

안녕하세요!

오늘은 백신이란 무엇인지 그것의 종류, 분류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백신이란

백신은 우리 몸의 자연 방어기전을 이용하는 것으로 병원균의 일부 또는 전체를 항원으로 사용하여 면역반응을 유발함으로써 감염 시 병원체를 능동적으로 제거하여 전염병을 예방하는 제제이다.

최근 코로나19가 발생하고 전 세계적 팬데믹으로 커진 이 상황에서 치료제격인 백신이 나오지 않으면 코로나 19의 종식은 힘들지도 모른다. 백신이 정말 시급한 상황이다. 현대의학이 개발한 가장 효율적인 경제적인 전염병 예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백신의 종류 및 분류

-약독화백신(Live Attenuated Vaccine)

질병을 일으키는 미생물이 약독화된 형태의 감염체를 사용하여 감염과 동일한 면역반응을 유도하지만 병적 증세는 나타내지 않는 백신이다. 자연감염과 유사경로로 투여되며 예방효과가 매우 뛰어난 백신이나 사용 중에 독성을 유발하는 유전변이가 일어나지 않음을 확인하는 안전성 제고가 필요하다. 홍역 백신, 이하선염 백신, 풍진 백신, 경구용 소아마비 백신 및 수두백신 등이 있다.

-불활화 사백신(Inactivated Vaccine)

질병유발 미생물을 화학제 또는 열처리하여 불활성 화학 백신이다. 생백신에 비해 안전성은 높으나 면역 효력이 감소되는 단점이 있으며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면역증강제(또는 면역보조제:adjuvant)의 사용이 필수적이다. 불활성화 소아마비 백신(Inactivated polio vaccine), 불활성화 인플루엔자 백신 및 불활성화 A형 간염백신 등이 포함됩니다. 

-변성독성백신(Toxoid Vaccine)

질병 유발 미생물을 대상으로 하기보다는 미생물이 생산하는 독소에 대해 대항하는 항체를 유도하는 백신이다. 독소를 화학적으로 또는 유전적으로 불활화 하여 사용되는 백신이다. 디프테리아 변성 독소 백신(Diphtheria toxoid vaccine) 및 파상풍변성독소백신(Tetanus toxoid vaccine) 등이 있다.

-아형 백신(Subunit Vaccine)

바이러스  또는 세균 중 항원물질을 추출하거나 이를 유전자재조합 방법으로 생산하여 사용하는 백신이다. 일반적으로 불활화 된 병원체를 그대로 사용하는 사백신에 비해 안전성이 높으나 백신효능의 감소가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대부분의 경우 면역증강제(또는 면역보조제) 사용한다. 대표적으로 HIB, B형 간염백신, 폐렴쌍구균 백신(Pneumoccocal conjugate vaccine)이 있다.

 

 

 

-유전자재조합백신

병원체로부터 항원원유전자를 분리 이를 유전자재조합기술을 사용하여 원하는 항원만을 생산 정제하여 사용한다. 아형백신의 대부분이 이러한 유전공학 기술을 기반으로하는 유전자재조합백신이다. 대표적으로 효모 또는 곤충세포에서 생산되는 B형간염백신(Hepatitis B vaccine)과 자궁경부암백신(HPV) 등이 있다.

-벡터 백신(Vectored vaccine)

항원유전자를 바이러스형ㅇ의 벡터에 삽입하여 제조한 형태로서 이러한 유전자변이벡터 자체를 백신으로 사용한다. 인체 내에 주입되어 세포 내에서 항원유전자를 발현하여 이에 대한 면역원성을 유도하는 백신이며 이를 위하여 안전성이 보장된 바이러스성 벡터가 사용된다.

-DNA 백신

기존항원단백질을 사용하는 기존기술과는 달리 유전자조작 백신과 유사하게 원하는 항원을 위해 위치되고 클론된 유전자 DNA를 직접 인체에 주입하는 형태의 백신이다. 아직 인체 내 도입률이 낮음으로 인해 사용화된 백신이 없는 상황이나, HIV, Herpes, 간염, 인플루엔자 예방에 적용 개발되고 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